탈모예방 마사지법 (1)
두피 마사지는 두피를 자극하여 신진대사를 높이고, 피지의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모근에 영양공급이 잘 되게 하며 피로를 풀어준다.
(1) 손끝으로 머리를 세게 누르는 듯하다가 손가락 힘을 빼고 두피를 고루 문지릅니다.
(2) 두피를 집어주듯 누르면서 정수리에서 목 부분으로 내려옵니다.
(3) 손가락에 힘을 주면서 정수리를 향해 두피를 밑에서 위로 쓸어 올립니다.
(4) 원을 그리면서 두피를 눌러주는데, 아래에서 위쪽으로 점차 힘을 주면서 강하게 압박합니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2)

머릿결이 거칠고 잘 빠지는 것은 두피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 두피를 규칙적으로 마사지하면 두피가 자극을 받으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건강한 머릿결로 가꿀 수 있다. 두피를 마사지할 때는 절대로 손톱을 세워 문지르면 안 된다. 손가락 안쪽을 두피에 대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1) 손가락으로 귀 부분을 눌러준다.
(2) 두피 전체를 골고루 눌러준다.
(3) 모근 부분을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4) 정수리 부분을 손가락으로 꼭꼭 눌러준다.
(5) 옆머리 부분을 원을 그리듯 골고루 마사지한다.
(6) 뒷머리 부분을 가볍게 마사지한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3)
(1) 마사지는 두피를 두개골과 이완시키는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1) 손가락 5개를 야구공 정도의 공간이 생길정도 동그랗게 모은다.(독수리가 공을 잡듯)
(2) 모은 손끝에 힘을 주어 두피의 정수리 부근을 누른 후 두피를 나물 무치듯이 힘을 주어 조물조물 손끝으로 주물러 준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절대로 손끝이 두피에서 미끌어지면 안된다. 손끝이 두피에서 미끌어지면 손끝과 두피 사이의 마찰에 의해 머리카락이 탈락 할 수도 있다)
(3) 너무 강하지 않게 손끝에 힘을 줘야 하며 두피와 두개골을 떼어내는 느낌으로 해주면 된다.
(4) 머리위쪽에 양손가락을 고정시키고 바깥쪽 중앙으로 반복해서 두피를 마사지 해준다.
(5) 마사지는 앉아서 하는 것보다는 베게를 베고 누워서 하는 것이 혈액 순환에 효과적이며 다리를 위쪽으로 하고 머리를 낮게 하는 것이 좋으며 가끔 물구나무를 서는 것도 도움이 된다.
(6) 또한 손가락으로 두드려주는 것도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
탈모예방 마사지법(4)
(1) 정수리 조금 아래쪽의 들어간 부분이 ‘백회’라고 불리는 혈(A지점)인데, 이곳을 지압하면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2) 귀밑 뒤쪽의 조금 들어간 곳(B지점)을 지압하면 목을 통과하는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해진다.
(3) 마사지 전용 크림을 충분히 바른 다음, 양 손가락을 넓게 펴 두피에 압력이 느껴질 정도로 세게 누르면서 천천히 두피를 마사지한다.
(4) 이마 가장에서 정수리를 향해, 뒤통수는 목덜미에서 정수리를 향해 조금씩 위치를 옮겨가며 마사지한다.
(5) ①에서 눌러준 백회혈 주변을 손가락 끝으로 리드미컬하게 두드린 다음 머리 전체를 통통 두드리는 느낌으로 자극한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5) - 고타공 (두드리기)
수지침을 배우면 손가락이나 손바닥엔 오장육부가 연결되어 있다는 얘기를 들어 본적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 부모들은 예전에 아이들에게 곤지곤지 잼잼 놀이를 시키곤 했다. 하지만 그때엔 그게 그냥 아이들을 위한 놀이인 줄만 알았는데 이제 생각하니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선조들이 깊은 뜻을 느낄 수 있다. 기수련에서 행하는 고타공은 많으나 그중에서 우리 탈모인 들에게 제일 효과 있는 고타공 2가지만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매화형
매화형이란 매화꽃으로 다섯 손가락을 앞으로 모아 그 손가락 끝으로 두드리는 방법이다. 다섯 개의 손가락은 저마다 오장의 기가 흐르고 있기 때문에 그 기가 모여 치료 효과를 높인다. 쉽게 말하면 다섯 개의 손가락 끝을 가볍게 붙여 모인다.
매화형으로 손가락을 만들었으면 바른 자세로 앉은 후 눈을 가볍게 감고 마음을 가라앉힌다. 매화형으로 만든 양손으로 두피를 가볍게 두드리는 방법이다. 이때 손톱으로 두드리면 안 되며 손가락 끝으로만 두드려야 한다. 손톱이 길어 손톱으로 두드리면 두피에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위해서는 손톱을 짧게 깍는 것이 좋다. 두드기는 방법을 행할 때에는 원칙적으로 손목관절이 느슨해야 한다.
두번째 방법은 백회의 고타법이다. 이 밥법도 바른 자세로 앉은 후 눈을 감고 마음을 가라앉힌다. 그런 후 손가락을 모아 백회의 숟가락형 손으로 위로부터 10센티쯤 떨어진 곳에서 부터 가볍게 두드린다.(18번 두드린다)
(2) 숟가락형
숟가락형이란 손가락을 구부려 손바닥이 패게 한다. 이렇게 손바닥을 패게 하면 따뜻한 외기를 함유할 수 있기 때문에 두드리기를 할 때에는 이 외기가 쿠션의 역할만 하고 직접 힘을 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타격이 부드러워 대단히 기분이 좋으며 두드려도 통증이 없다. 참조로 백회란 머리를 공중에서 봤을때 이마의 머리털이 시작되는 신정부분 부터 뒷머리의 중간 부분에 있다. 쉽게 생각하면 머리중간 제일 높은 꼭지점 부분 정도가 된다. 이상과 같은 방법 등은 손가락과 손바닥에 연결된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함으로써 두피에 혈액이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주는 방법이니 시간이 날 때 마다 꾸준히 하면 머리도 맑아지고 탈모예방에 도움이 된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6) - 머리 두드리기
(1) 손가락을 세워 머리를 골고루 두드려준다. 머리카락이 잘 부러지고 빠지는 증상이 심할 때는 너무 세게 하지 말고 가볍게 두드려준다.
(2) 손가락을 세워서 양 귀에서 정수리 쪽으로 이마에서 뒤로 갈퀴질하듯이 쓸어 넘겨준다.
두피에 기혈순환이 되지 않으면 비듬이 생기거나 세균이 침범해 결국 탈모증을 일으키는데 두피를 골고루 두드려줌으로써 머리카락의 뿌리까지 튼튼히 하고 머릿결을 윤기 나게 한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7) - 두피에 좋은 샤워방법 (머리카락 물 적셔주는 순서)
(1) 샤워기로 몸의 상체 고개를 숙인 후 약간 뜨거운 물(너무 뜨거워 데지 않게 조심)로 한손으로 뒷목과 어깨 죽지를 주무르며 부분 물마사지(정수리 부분은 피함) - 왼쪽 어깨와 목은 오른손으로, 오른쪽 어깨와 목은 왼손으로 1분 정도 주무름
(2) 약간 뜨거운 물(a보다 온도가 약간 낮은 더운물)로 뒷목부분과 바로 위인 뒷머리 부분(정수리 부분은 피함) - 손으로 가볍게 물 마사지 약 30초~ 1분 정도함
(3) 약간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물로 앞머리 옆머리 마지막 정수리 부분을 헹구며 충분히 적심-30초 정도
탈모예방 마사지법 (8) - 기지개
바쁜 현대인들은 장시간 컴퓨터 사용 및 한 가지 일에 열중하다 보면 뒷목이 당기고 어깨가 뻐근할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경우는 간단히 할 수 스트레칭 자세가 기지개다. 기지개는 간단한 몸동작 인 것 같지만 말 그대로 몸에 기를 집어넣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우습게 보는 기지개가 요가에선 중요시하고 있다.
그리고 나서 머리를 들어 정면을 보고 머리를 좌우로 뻐근할 정도로 천천히 끝까지 돌려주는 것도 머리의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9) - 브러싱
손이나 부드러운 소재의 빗등으로 자극을 주는 두발 마사지는 두피의 혈행을 촉진해 모발을 건강하게 한다. 하루 10분 정도씩 지속적으로 몇 달간 반복하면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 주무르기
양손으로 머리를 껴안는 형태로 전체에 걸쳐서 가볍게 주무른다. 이 때 손가락으로 두피를 눌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2) 두드리기
충분히 문지르고 나면 손끝으로 두드리기 시작한다. 손가락을 세워서 전체를 손가락 끝으로 두드리는 방법. 이 때 손톱 끝이 두피에 닿지 않도록 주의!
(3) 당기기
두피를 손가락으로 잡아당기는 방법. 머리 전체에 댄 손가락으로 두피를 살짝 꼬집듯이 잡아당긴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10) [양발-엄지발가락 정중앙를 오래 오래 문질러 준다.
뇌하수체(양발-엄지발가락 정중앙)를 오래 오래 문질러 주는 일이다.
(1) 엄지발가락을 꺾어 주면 더욱 좋다.
(2) 또 갑상선(양발바닥- 엄지발가락 아래 볼록 나온 부분의 밑 둘레) 반사구 주위를 홈파듯이 엄지손가락으로 파주면 좋다.
(3) 노폐물을 잘 제거해주면 내분비계의 호르몬이 움직이면서 서서히 탈모증상이 줄어들 수 있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11) - 발바닥을 두드리기
‘발바닥 두르리기’ 를 하자 정상을 되찾거나 백발이 흑발로 변한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어 의학계에서도 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발바닥을 두드려 자극을 주고서 발바닥을 두드리는 국소적인 자극으로 가장 멀리 떨어진 머리부분의 피부 온도가 상승한다는 것을 봐도 발바닥과 뇌와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 10분간 발바닥을 두드린 후 모두 알파파가 증대하고 더구나 뇌의 넓은 범위로 분포가 확대되었다(뇌파각성). 그리고 실험대상 전원이 매우 기분이 좋아졌다고 느꼈다. 알파 파라는 것은 뇌가 쉬고 있는 상태를 나타내는 뇌파이다. 그래서 발바닥을 두드리는 것은 뇌의 휴식과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발바닥을 두드리면 또한 기억력이 훨씬 높아지는 것도 실험으로 나타났다.
(1) 나무망치를 사용해서 매일 밤 자기 전에 발바닥을 두드린다.
(2) 자기 전에 좌우 발바닥을 120∼130회 정도, 많을 때에는 140회 정도 두드린다.
(3) 뼈 부분을 피하고 부드러운 곳을 중심으로 무조건 발바닥 전체를 빠짐없이 두드렸다.
(4) 가볍게 하는 것보다 약간 세게 두드리면 효과가 높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12) - 참기름 마사지
(1) 샴푸하기 전에 순수한 깨 기름을 머리에 골고루 잘 바른다. 머리를 가볍게 잘 마사지한다.
(2) 기름이 모발 전체에 고루 퍼져 흡수될 수 있도록 머리를 가볍게 잘 마사지 한다.
(3) 그런 다음 따뜻한 타올로 머리를 감싸고 10분 정도 놔둔 뒤 따뜻한 물로 씻어 내리고 샴푸를 한다.
(4) 일주일에 한 번에서 두 번 정도 시행하면 좋다.
(5) 마시지 후에 참기름을 머리에 바른 채 목욕탕에 들어갔다가 나오기 직전에 참기름을 씻어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참기름을 머리카락에 바른 상태로 햇볕에 나가면 안 된다는 것이다. 참기름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노화 촉진 물질인 과산화지질로 변하기 때문. 마사지 후에는 샴푸로 머리를 감아 참기름이 모발에 남아 있지 않도록 한다.
탈모예방 마사지법 (13) - 참기름과 생강마사지
(1) 생강을 갈아서 거즈에 짠 후 생강즙을 만든다.
(2) 그 뒤 그 즙을 참기름과 1:1 비율로 섞어서 머리에 골고루 잘 바른다.
(3) 그런 다음 따뜻한 타올로 머리를 감싸고 10분 정도 놔둔 뒤 따뜻한 물로 씻어 내리고 샴푸를 한다.
(4) 이는 염증이 심한 경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인데, 만약 생강의 자극이 너무 심하다면 생강즙의 양을 줄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한번에서 두 번 정도 시행한다.
'스토리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탈모 방지 운동 (0) | 2006.12.14 |
---|---|
[스크랩] 두피클리닉의 올바른 상식 (0) | 2006.12.14 |
[스크랩] 탈모 관리 요령 (0) | 2006.12.14 |
[스크랩] 차한잔의 그리움 (0) | 2006.11.24 |
[스크랩] 그대 그리고 나 (0) | 2006.11.22 |